FLATLAND. 모든 것이 평평한 2차원 세상
에드윈A. 애보트 Edwin A. Abbott 지음 / 윤태일 옮김
차원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플랫랜드, 모든 것이 납작한 2차원 세상 이야기.
2차원적 방위(동서남북)는 있지만 상, 하의 개념은 없는 곳에서 그곳이 공간의 전부라 믿으며, 나아가 우주는 2차원이라 믿으며 2차원 도형들은 아무 의문 없이 살아간다.
예각의 크기는 계급의 높이와 같다. 그러니까 각이 좁을수록 신분이 낮고 불규칙하며, 원에 가까울수록 신분은 상승한다. 군인들이나 범죄자들은 뾰족하고 성직자들은 둥글다. 세대를 거듭할수록 변도 늘어나 자연스럽게 계급이 올라가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다. 여자들은 바늘처럼 직선에 가까운 존재들이다. 찔리면 치명적이고 지능도 매우 낮다.
앞뒤가 맞지 않는 내용들이 가끔 나오지만, 우리의 인식의 범위가 얼마나 좁을 수 있는지를 플랫랜드 도형들이 유추하게 해준다. 2차원적 사고방식을 지닌 주인공 스퀘어씨(Squrae:정사각형)가 라인랜드(1차원 세계)와 포인트랜드(무차원 세계) 사람에게 차원이 더 높은 세계의 존재에 대해 가르쳐주려고 하지만 실패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적 소통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기초적인 상식과, 상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암묵적 약속들이 바탕이 되어 가능할 뿐이라는 것을, 그 이상의 어떤 것을 설명하고 인지하려 할 때에는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결국 거부당하고 만다는 사실을 명쾌하게 보여준다.
플랫랜드의 수학자인 정사각형씨도 자신이 겨우 받아들인 스페이스랜드(3차원 세계) 이야기를 플랫랜드 주민에게 알리려다 유언비어를 퍼트린 죄로 종신형을 받고 감옥에 갇히게 된다. (이 이야기는 감옥에서 회상하는 형식이다.)
꿈에서 라인랜드(Lineland, 1차원 세계)를 본 날, 주인공은 구求를 만나게 되는데 처음에는 구의 형상을 이해하지 못하고 점점 커졌다 작아지는 2차원적 원으로만 인식한다. 그러다 구를 통해 3차원 세계로 올라가 그 곳에서 자신이 사는 2차원 세계를 처음으로 내려다 '보게' 된다.
▲ 플랫랜드 사람이 본 구의 모양은 그저 커졌다 작아지는 평면의 원일 뿐이다.
스페이스랜드의 모든 독자들은 이 신비한 방문객이 진실을 아주 쉽고 단순하게 말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것입니다. 하지만 내게는, 플랫랜드의 수학자인 내게는 결코 단순한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 비록 내 눈으로 직접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은 내게 여전히 의혹이었습니다. 내가 이해한 것이라고는 동그라미가 점점 작아지다가 사라졌다는 것. 그리고 다시 갑자기 커져서 나타났다는 것뿐이었습니다.
스페이스랜드의 정육면체를 보고 플랫랜드 사람은 그 모양이 마치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불규칙 도형으로 보일 뿐이라고 말한다(불규칙도형은 플랫랜드에서 범죄자의 표상이다). 다시 말해서 입체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플랫랜드에서 짐작했던 평면도형의 하나로 보인다고 말이다.
.... 그러자 구가 말한다. 그건 아직 빛과 그림자의 원근법에 익숙지 않기 때문이라고...
결국 모든 것을 이해하게 된 주인공 정사각형씨는 구의 내부를 보여달라고 요청한다. 그 말은 3차원보다 더 높은 차원, 그러니까 3차원 도형들이 합쳐져 이루어질 수 있는 차원의 세계를 보여달라는 말인데, 정작 구求는 그런 세계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를 완강히 거부한다....
플랫랜드는 1884년에 출판되었는데 이 한 권의 얇은 책이 고전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다른 (더 높은) 차원에 대한 단서, 혹은 눈에 보이는 것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이 불러올 수 있는 편협한 세계관을 우화를 통해 제대로 보여주기 때문일 것이다. 플랫랜드 사람들이 그렇듯 우리 3차원(+1차원의 시간) 세계 사람들 역시 보고 느낄 수 있는 상식적 세상이 전부라고 완강하게 믿고 있지만, 그것이 절대적인 진리라고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이러한 차원에 대한 발상이 빅토리아 시대 사람의 머릿속에서 나왔다는 것 자체가 경이롭다고도 한다. 그것은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작가 애드윈 씨는 성직자였고, 보이지 않는 세상을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해오지 않았을까 한다.
우리네 플랫랜드의 형상보다 우월하신 신생님! (구求에게 하는 말)
선생님을 통해 추측컨대, 하나의 절대적 존재 속에 많은 구를 결합하시어, 선생님보다 우월하실 뿐 아니라, 스페이스랜드의 모든 입체를 능가하실 수 있는 존재가 분명히 계실 겁니다. 지금 스페이스랜드에 있는 우리가 플랫랜드를 내려다보면서 모든 것의 내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보다 더 높고 더 순수한 곳에 계셔서, 그곳으로 우리를 인도하시려는 분이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 스페이스랜드에서 내려다본 사각형씨네 집
홀에 와이프가 있고 오른쪽의 뾰족한 이등변삼각형들은 급사, 하인, 집사이다.
위쪽의 오각형은 아들들, 아래의 육각형은 손자. 작은 직선은 딸.
(그런데 지하실이 왜 있지? 상하의 개념은 없는 플랫랜드의 지하실은 어떤 걸까?)
> 목차 보기 |
1884년, 제2개정판에 대한 편집자의 서문 제1부 우리 세상 1. 플랫랜드의 본질에 대하여 2. 플랫랜드의 기후와 집들에 관하여 3. 플랫랜드의 주민들에 대하여 4. 여성들에 관하여 5. 서로를 알아보는 우리의 방법에 대하여 6. 시각을 통한 인식법에 대하여 7. 불규칙 도형에 관하여 8. 옛날의 색칠하는 풍속에 대하여 9. 보편적 색채법안에 대하여 10. 색채 폭동의 진압에 대하여 11. 우리나라의 성직자에 대하여 12. 우리 성직자들의 교리에 대하여 제2부 다른 세상들 13. 어떻게 내가 리인랜드의 환상을 보게 되었는가 14. 플랫랜드의 본질에 대하여 얼마나 내가 헛되이 설명했는가 15. 스페이스랜드에서 온 이방인에 대하여 16. 스페이스랜드의 신비에 대하여 이방인이 얼마나 내게 헛되이 설명했는가 17. 헛되이 말로 설명하던 구가 어떻게 행동에 호소했는가 18. 어떻게 내가 스페이스랜드로 왔고 무엇을 보았는가 19. 구가 스페이스랜드의 다른 비밀을 알려주었지만 내가 얼마나 더 알고 싶어했으며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가 20. 내가 환상을 볼 수 있도록 어떻게 구가 나를 격려했는가 21. 내가 어떻게 손자에게 3차원 이론을 가르치려 했고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가 22. 내가 그때 얼마나 다른 방법으로 3차원의 이론을 확산시키려 노력했으며 그 결과 어떠했는가 옮긴이의 말 : 차원이 다른 삶을 꿈꾸기 |
에드윈A. 애보트 Edwin A. Abbott (1838-1936)
영국의 목사며 교장이며 언어학자다. 캠브리지 세인트존스 칼리지를 졸업하고 1862년에 목사안수를 받았다. 26세 때 자신의 모교인 런던 시립학교에서 교장으로 재직하면서 훗날 영국 수상이 된 애스퀴스들을 길러낸 교육자이기도 했다. 그는 언어학 분야 『SHAKESPEARIAN GRAMMAR』, 신학분야 『PHILOMYTHUS』, 종교소설 3부작 『PHILOCHRISTUS』『ONESIMUS』『SITANUS』 등 다양한 분야에서 40권이 넘는 책을 쓴 다작의 문필가이며 이 소설은 ‘정사각형’SQUARE이라는 가명으로 출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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