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등인의 별/읽고 ▤

뷰티풀마인드-아름다운 정신-

by 마루몽. 2013. 9. 20.

 

"초자연적 존재에 대한 착상이든, 수학적 착상이든, 

내게 떠오를 때는 똑같은 길로 오기 때문이지. 

 

그러니 어떤 착상이든 진지하게 따져볼 수밖에."

 

 

A Beautiful Mind 

 

 

 

실비아 네이사 Sylvia Nasar가 객관적 시각으로 살려낸 존 내쉬(John Forbes Nash Jr.)의 파란만장한 삶. 천재와 광인 사이에서 순수한 정신을 움켜쥐고 살아 온 내쉬의 삶은, 말 그대로 뷰티풀마인드-아름다운 정신-였다.   

내쉬의 수학적 창조의 불길은 이미 20대 초반에 불붙었다. 1958년에 <포춘>지는 내쉬 특집을 실었는데, 게임이론과 대수기하학, 비선형 이론 들에서 그가 세운 업적을 열거하며 순수수학과 응용수학 모두에 능한 신세대 젊은 수학자들 가운데에서도 단연 최고로 꼽았다. 그러나 내쉬의 비극은 너무나도 빨리 찾아온다. 

20대 후반에 발병한 정신병은 그의 창조성을 붕괴시키고 개인적인 삶을 파괴해버렸다. 정신병원에 강제입원되고 퇴원하기를 반복하며, 현실과의 괴리감 속에서 오랫동안 불행한 삶을 살아야 했던 내쉬. 자신이 졸업한, 젊은 시절 천재 수학자라는 영예를 안겨주었던 바로 그 프린스턴 대학원에서 긴 시간 유령처럼 어슬렁거리며 느꼈을 그 참담함의 깊이는 어느정도였을까. 한때 혜성처럼 나타나 학계의 주목을 받았던 천재 수학자 내쉬는 살아있지만 잊혀진, 고통스러운 전설이 되어가고 있었다. 

 

섬광처럼 번득이던 직관력을 대체한 것은 온갖 상징들이었다. 그는 모든 것에 의미가 있고 그 모든 것들이 자신에게 메시지를 보내오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다가 의식이 현실로 돌아왔을 때, 모든 상징들이 사라진 곳에 남는 것는 천재성의 흔적 뿐이었다. 

 

[신체적 질병에서 어느정도 회복한 사람은 과거의 활동을 재개하며 새로운 활력과 기쁨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여러 달 혹은 여러 해 동안 우주적이고 신성하기까지 한 통찰을 남몰래 지녀왔다고 느끼다가 그러한 통찰이 더 이상 자기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 사람은 매우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된다. 내쉬의 경우 일상의 합리적 사고력을 회복하긴 했지만 그런 회복은 위축감과 상실감을 낳았다. 의사와 아내, 그의 동료들은 그의 타당하고 명석한 사고력이 회복되었다고 환호했지만 내쉬 자신은 타락했다고 생각했다. p.544]

 

 

그러다가 서서히 깨어난 프린스턴의 유령은 결국 22세에 발표했던 '비협력 게임(Non-Cooperative Games : 내쉬는 아주 광범위한 영역의 다자간 게임들에게도 반드시 균형점이 하나씩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했다.)'으로 45년 뒤인 1994년에 노벨경제학상을 받게 된다. (그 전에도 노벨상 후보로 내쉬가 거론되긴 했지만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노벨상을 준다는 것은 노벨상의 위상을 떨어트리는 일이라 암묵적으로 기각되었다.)  

내쉬는 껍질을 깬 것이다. 그러나 그 과정이 극적으로 바뀐 것은 아니었다. 서서히, 그의 정신이 환각에 사로잡힐 때와는 다르게 아주 서서히, 조금씩 기지개를 켜 돌아온 것이다. 아니, 돌아오고 있었다.

 

감동적이다.  

 

 

 

 

 

영화를 먼저 보았다.
영화는 영화대로 아름다웠다. 
하지만 책만큼 존 내쉬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는 않았다. 

 

책에 의하면 그의 아내 앨리샤는, 물론 사랑과 희생으로 내쉬를 보살폈지만 내쉬가 가장 외롭고 가혹했던 시기에는 이미 이혼을 하고 곁에 없었다. 그 사이 내쉬는 종종 결혼 전의 연인이었던 앨리너와 그의 첫 아들을 찾아가지만 가족 같은 분위기는 오래가지 못한다. 

앨리샤는 이혼 후 그들의 동료였던 무어와 결혼까지 생각하는 사이로 발전했으나 결국 내쉬를 외면하지 못하고 '하숙생'처럼 받아들인다. 아내로서가 아니라 조금 관조적으로 내쉬를 바라볼 수 있게 된 앨리샤 덕분에 내쉬는 심리적 압박감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외롭지 않았을 것이다. 긴 시간동안 그들은 한 지붕 밑에서 살면서도 실제로는 남남이었다. 그들의 관계는 내쉬가 노벨상을 받은 이후부터 매우 호혜적으로 변했고 다시 법적 재결합을 생각할 만큼 사이가 좋아졌다. 그리고 그들은 '법적'은 아니지만, 다시 진정한 부부가 된다.

 

 

영화에서는, 환영들의 왜곡된 모습 말고도, 앨리너와 그의 첫아들 존 데이빗 스티어 얘기는 전혀 없다. 

그들이 그의 삶에서 차지했던 비중을 생각했을 때, 영화 뷰티풀마인드는, 

내쉬를 끝까지 내조한 앨리샤의 '아름다운 마음'으로 각색된 버전인 것 같다. 

 

 

더보기

존 내쉬(John Forbes Nash Jr.) 약력

 

1928년, 웨스트 버지니아 주의 블루필드에서 태어남.
1941년, 블루필드 컬리지에 입학.
1945년, 카네기 공과대학에 장학금 받고 입학. 전국적인 수학경시대회에서 두 차례 입상.
1948년, 수학학사 및 수학석사학위를 받음.
1948년, 프린스턴 대학원에 학교 역대 최고의 장학금을 받고 입학.
1950년 2월, 게임 이론에 관한 〈비협력 게임〉(Non-Cooperative Games)이란 27페이지의 논문을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하여 박사학위를 받음. (이 논문으로 45년 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음)
1950년~1954년, 미국 국방성 소속 연구소 RAND연구소에서 일하면서 냉전기의 국가 간 게임전략이론의 전문가가 됨.
1951년~1959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강의.
1954년, 동성애 혐의로 경찰에 체포되어 RAND연구소에서 파면.
1957년, MIT에서 자신에게 수업을 듣던 학생인 Alicia Larde(엘리샤 라지)와 결혼.
1958년, 필즈 메달 수상후보.
1958년, 아내 Alicia Larde(앨리샤 라지) 임신. 이때부터 내시의 정신상태가 몹시 불안하게 됨.
1959년, MIT 정교수로 임명되기 직전에 정신분열증 판정을 받음.
1959년~1990년, 정신병원 생활을 반복함.
1963년, 아내 Alicia Larde(엘리샤 라지)와 이혼.
1970년, Alicia Larde(엘리샤 라지)와 다시 같이 생활함. (재혼은 아님)
1978년, John Von Neumann 이론상 수상.
1990년, 30년 이상 계속된 정신분열증으로부터 천천히 회복됨.
1994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
1999년, 미국수학회가 주는 Leroy Steele Prize 수상.
2001년, 아내 Alicia Larde(엘리샤 라지)와 재결합.
2008년 현재 프린스턴 대학교의 교수로 재직 중임.

-출처 : 위키백과